*신속한 결단과 인내력
나폴레온 힐은 실패를 경험한 바 있는 25,000명의 사례를 정밀하게 분석했다.
그 결과 실패를 유발하는 30가지 원인 중 가장 큰 원인이
'결단부족'이라는 사실을 발견했다.
막대한 부를 축적한 사람들은 모두가 '신속한 결단력'의 소유자이며
한 번 내린 결단을 변경해야 할 경우에는
신중하게 생각하여 결정한다는 것이다.
소망이 약하면 인내력도 약하게 된다.
목표달성의 출발점은 소망이다.
당신이 강렬한 소망을 갖게 되면 목표달성을 향해 가는 과정에서
인내력을 얻고 또 계속 유지할 수 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신뢰는
목표를 추구해 나가는 과정에서 인내력을 가지고
계획을 끝까지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용기를 준다.
자신감은 자기 암시에 의해 개발되고 강화 될 수 있다.
비록 당장은 비현실적이라고 생각되더라도
구체적이고 확고한 계획을 세워 일을 추진해 나가면 인내심이 강화된다.
자신의 경험과 관찰을 기초로 한 확고한 계획은 인내력을 증가시킨다.
그러나 확실한 지식이 아니라 짐작을 바탕으로 한 계획은 인내력을 약화시킨다.
다른 사람들에 대한 연민과 이해 그리고 조화를 바탕으로 한 협동은 인내력을 증진시킨다.
명확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하는데 있어서
자신의 생각을 집중시키는 습관은 인내력을 증진시키는 의지력이다.
인내력을 약하게 만든 징후들은 사실은 우리 마음 깊숙한 곳에 자리 잡고 있는 잠재의식의 발로에 불과하다.
인내력은 습관의 직접적인 결과이다.
우리의 마음은 나날의 경험이 쌓이게 되면 점점 강해진다.
두려움이라는 가장 나쁜 적도
용기 있는 행동을 반복하게 되면 효과적으로 퇴치된다.
세상의 변화만 한탄하고 있을 게 아니라
변한 세상에서 성공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심사숙고 해 봐야 한다.
헨리포드가 말한 것 처럼 '대부분의 사람들이 사소하다고 무시하는 것들에 관심을 갖는 소수가 부자가 된다'고 했다.
이제 폼 잡고 앉아서 편하게 돈을 벌 수 있는 일은 없다.
적어도 보통 사람들에게는 그렇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막다른 골목에 몰린 사람들이나 하는 일이 네트웍이 아니다.
네트웍은 다수가 사소하게 여기고 무시하는 것들이지만 소수가 관심을 가지고 알아보는 사업이다.
그 소수가 부자가 된다. 그 소수가 성공하는 것이다.
남들이 무시하고 사소하다고 여기는 그 무엇에 관심을 가지고 자신만의 사업을 찾아 내라.
그리고 신중히 결단하라.
아무리 계획이 훌륭해도 그것을 행동으로 옮기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반드시 이루고자 하는 불타오르는 소망으로 뒷받침 되는 명확한 목표를 가지라.
명확한 계획을 세워 중단 없이 실행에 옮겨야 한다.
부정적이고 사기를 떨어뜨리는 요소들
부정적인 의견들을 지닌 지인들에 대해서는 일체 신경을 쓰지 말라.
목표와 계획에 찬성하여 용기를 복돋워주는 지인을 만들자.
*리더가 갖추어야 할 조건
1. 확고한 용기
용기는 지식과 경험에서 나온다.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창조적 용기가 있어야 한다.
도덕적 용기가 옳지 못한 것을 옳은 방향으로 고치는 용기라면
창조적 용기는 새로운 사회가 건설 될 수 있도록 새로운 패러다임을 찾는 용기다.
2. 자기 통제력
스스로 조절하지 못하는 사람은 남을 조절 할 수 없다.
또 엄격한 자기 통제력을 가진 리더에게는 사람이 따른다.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다루지 못하고
감정이 발생하는 대로 폭발시키게 되면 좋은 인간관계를 가질 수 없다.
3. 예리한 정의감
행동 경제학은 인간은 이성적이라기보다는 다분히 감성적 존재라 한다.
돈의 절대액수가 아니라 공정성이나 형평성을 따져서
적은 금액에도 만족할 수 있고
상대적으로 많은 금액에도 불평을 하거나 분노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공정성이나 형평성이 심각하게 훼손되는 경우에는
아무리 공짜로 얻을 수 있는 돈이라 하더라도 그것을 거부한다.
4. 단호한 결단력
견단하지 못하고 우물쭈물 하는 리더는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줄 수 없다.
자신감이 없는 리더를 따라 올 사람은 아마 없을 것이다.
5. 실행가능한 계획
성공하는 리더는 구체적이고 명확한 계획을 세워 실천한다.
기업이든 개인이든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목표와
현재의 역량으로 달성할 수 있는 목표가 있는데
이 목표의 접점을 찾아 최적화 해야 한다.
6. 보수 이상의 일을 하는 습관
리더는 부하보다 더 많은 일을 해야 한다.
7. 쾌활한 성격
리더가 어두운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조직 분위기가 항상 어둡다.
조직에서 리더의 성격은 조직 전체에 영향을 미친다.
밝고 쾌활한 성격을 가지고 있으면 조직이 활성화 된다.
8. 너그러운 마음과 이해
리더는 부하에게 인간애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부하를 이해하고 그들의 애로사항도 이해해야 한다.
잔인한 리더는 결코 존경받지 못하고
그런 리더는 반드시 말로가 좋지 않다.
부하들의 사소한 잘못에 대하여 아량을 베풀고 용서하는 것이
조직운영에 더 큰 이들을 가져오는 경우가 많다.
9. 자세한 것 까지 알고 있을 것
거시적 안목을 가지는 것은 물론 중요하지만
미시적인 문제도 알고 있어야 한다.
그래야 올바른 의사 결정을 할 수 있다.
10. 투철한 책임감
리더는 자신의 잘못은 물론이거니와
부하의 잘못에 대해서도 책임지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스티븐 코비는 '책임감이란 당신이 어떻게 반응할지를 선택할 수 있는 능력'이라 했다.
매우 주도적인 사람은 이 같은 책임을 인정한다.
11. 협력하여 일할 것
리더는 혼자 일하는게 아니다.
부하들과 함께 일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마음을 합하여 노력하는 제심합력이 필수적이다.
부하들에게도 협력의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공감하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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